Mozart, Wolfgang Amadeus (1756-1791 Aust.) 의 Concerto for Piano and Orchestra No.27 in Bb Major KV 595 를 감상하겠습니다.
음악사상 최대의 작곡가 중의 한 사람인 모짜르트는 세 살 때부터 신동이라는 이름으로 사람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네 살 때 이미 들은 곡을 칠 수 있었다고 하며 다섯 살 때는 아버지에게 조기 교육을 받아 글자를 쓰기 전에 먼저 작곡을 한 천재였습니다. 그의 아버지 레오폴드는 잘쯔부르크 대사교의 궁정 음악가였는데 1762년에 그는 뮌헨과 비인 등지로 연주여행을 하여 절찬을 받았습니다. 다시 1763년부터 3년간 프랑스,영국,네덜란드 등지를 돌았으며 1767년부터 2년간은 비인으로, 1769년부터 3년간에 걸쳐 이탈리아를 3회나 연주 여행을 하였습니다. 그는 여행 지에 따라 새 지식을 배웠고 작곡 기법 등을 함께 습득 했습니다. 그리하여 그는 이탈리아적인 명랑한 면과 독일적인 건강한 화성에 고전파 시대의 중심이 될 만한 기량을 겸해 배웠던 것입니다. 1777년에 그는 만하임을 거쳐 파리에서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는 고향에서 한 때 교회의 오르가니스트와 궁정 악단의 악장으로 있었는데 1781년 25세 때 비인으로 가서 죽을 때까지 그곳에서 10년간 가난과 싸워 가면서 활약하였습니다. 그의 음악은 고귀한 기품을 지니고 있으며 단정하고 아름다워 동심에 찬 유희와 색채, 그리고 자연스럽게 흘러 내리는 창작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기에 그의 음악을 궁정 음악이라 부르는 이도 있습니다. 단정한 스타일, 많은 하아모니,간결한 수법을 겸해서 지니고 있습니다. 그의 말대로 멜로디는 음악의 엣센스라고 할 정도로 그의 선율은 아름답고 풍부합니다. 그러나 때로는 그의 음악의 밑바닥에는 한 줄기의 애수가 흐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모짜르트의 음악은 하이든과 강한 대조를 보인다고 하지만 서로 영향을 주고 받은 것도 사실입니다. 그의 작품은 1000여 곡 가까운데 모두 모범이 될 만한 것이며 인류에게 귀중한 유산을 남겨 주었습니다. 그는 작곡의 중점을 오페라에 두었으나 교향곡,협주곡,실내악,미사곡 등 매우 광범한 작곡 활동을 하였습니다.
Mozart's Piano Concerto No.27 in Bb Major KV 595
 비인에서 완성된 것으로 그의 최후의 협주곡이며 모짜르트의 마지막 해 작품이기도 합니다. 악보에는 1791년 1월 5일 이라는 날짜가 적혀 있습니다. 그는 동년 3월 4일, 요제프 베어가 주최한 연주회에서 이 곡을 연주하였습니다. 이 협주곡은 근래까지도 거의 관심 밖에 있던 것이 점차 연주 횟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모짜르트의 만년은 가난의 혹독한 시련 속에 놓여 있었습니다. 이 협주 곡이 실제로 어떤 동기에 의해 작곡되었는지는 전혀 알 수없지만 대부분의 피아노 협주곡은 예약연주회 같은 데서 모짜르트가 직접 연주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그는 11개월 후인 12월 5일 이 세상을 떠났습니다.
1 Allegro 2 Larghetto 3 Allegro
Wilhelm Backhaus (1884-1969 G.), piano
 독일 음악의 가장 독일적인 해석자이며 가장 독일적인 연주자로서 켐프와 병찬되어 온 거장입니다. 1897년 가을 그의 피아노를 들은 거장 달베르는 그만을 예외중의 예외라면서 제자로 삼아 피아노 연주의 테크닉, 베토벤의 ㅎ해석 등을 지도했습니다. 1900년 런던에서 피아니스트로 데뷔하여 성공한 것이 활약의 계기가 되었고, 대지휘자 니키슈와의 공연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으로 금의환향 (錦衣還鄕)했습니다. 1905년 파리 루빈스 타인 콩쿠르에서 우승 (제2위는 벨라 발토크)하여 피아니스트로서 확고한 지위를 쌓았습니다. 그의 연주에서 우선 꼽을 수 있는 점은 철저한 작품의 추구와 그로부터 나오는 치밀한 구성입니다. 이러한 특징의 원천은 완전무걸하다고 일커러지는 테크닉에 바탕한 따뜻하고 거대한 스케일로 청중을 감싸는 그의 정진성에 있습니다. 1969년 6월 28일, 오스트리아 알프스산 기슭의 오시아호 호반에 있는 슈티프트교회에서 연주중 쓰러졌습니다.
Karl Bohm (1894-1981 Aust.), cond.
 고향인 그라츠의 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하여 1919년에 법학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한편 그보다 2년 전에 그라츠 시립극장에서 지휘자로 데뷔, 21년부터는 뷘헨으로 활동 거점을 옮겨 발터의 초청에 의해 바이에른 국립 오페라 극장의 지휘자가 되었습니다. 이 무렵부터 모차르트 작품아 레파토리의 중심이 되었습니다.
34년부터 43년까지 트레스덴 국립 오페라 극장의 음악감독을 지냈는데, 이때 R. 슈트라우스의 오페라인 '말 없는 여자'와 '다프네' (뵘에게 헌정)를 초연한 바 있습니다. 53-56년 빈 국립 오페라 극장의 음악감독을 지냈으며, 그 이후는 자유로운 입장에서 세계각국의 오페라 극장과 오케스트라를 지휘했습니다. 그러나 가장 친밀한 관계에 있었던 것은 항상 빈 필하모니 오케스트라이었습니다. 녹음에서도 빈 필오케스트라를 지휘한 연주가 베를린 필 오케스트라일 때 이상으로 뛰어난 경우가 많았습니다. 스튜디오보다 라이브에서 진가를 발휘한 지휘자였습니다.

Wiener Philharmoniker

Concerto for Piano and Orchestra No.27 in Bb Major KV 595 Mozart, Wolfgang Amadeus (1756-1791 Aust.) Wilhelm Backhaus, piano Wiener Philharmoniker Karl Bohm, co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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